저 같은 경우 발바닥이 예민하고 눈이 좋아서 지근지근 밟히는 먼지 부스러기들과 머리카락들이 은근히 스트레스를 주는데요.
그렇다고 매일 바닥 청소를 하지는 않았기때문에 알아서 시간을 정해주면 청소를 하는 로봇청소기를 2018년 11월 말에 구매 했었습니다.
청소기가 매일 돌면 확실히 바닥에 밟히는게 없어지고 일이주? 정도 지난후 먼지통을 살펴보면 청소가 제대로 되고 있다는 확신도 들어서 아주 만족도가 높았었습니다.
일년 반 정도 청소기를 알람 겸용으로(청소 소리가 꽤 커서 아침에 잠깨기에 충분한 소음) 잘 써왔는데 사진처럼 자꾸 청소기가 충전독에서 빠져나와 중국어로 뭐라고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전까지는 중국어로 이야기해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었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였으나 충전독에 계속 나오기 시작하더니 이제 배터리가 없는지 청소를 하지도 않게 되버렸습니다...
일단 충전독에 강제로 고정시켜놓으면 다시 충전이 되다가 다시 중국어로 이야기 하면서 자리를 벗어 나길 반복하였고
계속 충전독으로 강제 이동시키면 오십프로(미홈 어플로 확인가능) 까지는 충전을 시킬수 있어서 일단은 그렇게 사용을 하였으나 갈수록 최대 충전 양이 줄어들어 집 전체를 청소하지못하고 충전독으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충전을 양것 하지도 못하니 사용불가능 할 정도가 되어버렸습니다 ㅜ
다시 발바닥에 뭐가 밟히기 시작했고 날 잡아서 폭풍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중국어로 하는 청소기를 한국어버전으로 바꿀수 있다는걸 알게되었고 잘 나와있는 블로그를 참고하여 한국어 버전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충전독을 벗어 나면서 하는 얘기가 충전불량으로 오류13 이라는걸 알수 있었습니다
오류 13은 배터리를 교체하면 다시 잘 사용할수 있을 수도 있다는 글을 발견 했었고, 백프로 다 배터리를 교체하면 해결된다는건 아니라는 글 역시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청소기의 아래쪽 나사들을 다 풀어서 바닥판을 들어내니 주황색 네모난 배터리를 제거 해서 인터넷쇼핑으로 호환배터리 와 필터(사는김에 필터도 오래되어서 같이 삼)를 샀습니다
아래 왼쪽 부터 순서대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물걸레 통 제거 - 휠브러쉬 커버 제거 - 휠브러쉬 제거 - 나사 7개 풀어주기 - 배터리 제거
해외 배송이라 이주? 정도 후에 배터리가 도착했고 드디어! 쉬는날 다시 조립을 해보았습니다
아래쪽이 새로 도착한 호환 배터리!
새 필터랑 휠브러쉬
분해의 역 순 으로 조립하였습니다.
배터리 교체는 마무리 했고 새로온 필터도 교체 해주었습니다.
필터가 있는 부분을 홈이 있는 쪽 과 없는 쪽을 구분해서 장착 하면 됩니다.
전부교체 완료해주고 충전독에 강제 충전을 시켜놓았는데 똑같이... 계속 나오면서 충전이상이 있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어플로 보면 배터리는 87프로 가량 충전이 되어 있었고 계속 충전을 시켜 보려 했으나 똑같이 자꾸 충전독을 벗어 났습니다 ㅜ 그래서 일단 배터리는 충분하니 오랜만에 집청소를 하게 만들었고 청소가 끝나니 배터리는 사십프로 때로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충전독을 벗어나 있었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제 이 청소기는 회생불가 판정을 내렸고 시간 날때 수리 업체에 한번 맡겨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관심을 껐는데 와이프가 다시 한번 강제로 충전독위로 옴겨놓았고 지금은 계속 그자리 위에서 벗어나지 않고 자리를 잘 지키고 있습니다.
다시 로봇청소기가 살아나게 되었습니다 ㅎㅎ
새 배터리가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던건지 처음에는 왜 똑같은 증상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문제 해결이 되었습니다. 만족도 높았던 로봇청소기를 저렴한 가격으로 다시 살릴수 있어서 아주 기뻤습니다.
마지막 현재 충전되어 있는 모습과 어플 100프로 완충 스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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